다이어트 운동과 땀의 역할

 

다이어트 운동을 하실때 몸에 열이 발생하게 되고 이때 자연스럽게 땀이 흘러내리게 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땀을 흘리고 체중을 재면서 다이어트의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냥 단순히 흘리는 땀의 경우 다이어트의 효과가 거의 없으며 단순히 몸에서 빠져나간 수분만큼 체중이 빠지게 되는 효과가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몸에 부족한 수분을 보충하게 되면 원래대로의 체중으로 빠르게 회복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반사람들의 경우 운동직후나 사우나 직후 바로 몸무게를 측정하게 되면 1~2KG정도 체중이 줄어든것을 확인하게 됩니다.

 

하지만 알아야 할 부분으로 땀을 흘려서 줄어든 체중은 좋은현상이 아니라 빨리 부족한 몸속 수분을 채워주어야할 상황입니다.

 

 

 

 

 

다이어트 운동과 땀의 역할

 

운동을 하게 될때 우리몸에서 흘리게 되는 땀의 경우 체온을 일정하게 항상 조절하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어떤 목적을 가지고 운동을 하게 되면 혈액의 순환이 빨라지면서 체온이 올라갑니다.

 

올라가는 체온을 정상으로 유지하기 위해 몸은 수분을 밖으로 내보내는데 이부분이 바로 땀입니다.

 

성인의 몸은 몸무게의 60%가 수분이지만 한 살된 아기는 65%, 미숙아는 무려 80%가 수분입니다.

 

 

 

 

 

실제로 우리몸속의 수분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우리몸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사람이 제대로 의식하지 못한채 하루에 흘리는 땀의 양은 보통 5백mL - 7백mL 정도입니다.

 

무더운 날씨의 여름이나 심한 운동을 하게 될때 흘리는 땀의양은 2천mL - 3천mL 정도로 많은 땀을 흘리게 됩니다.

 

흘리는 땀의 양이 무려 1L 짜리 음료수 2-3개 정도 돼는 양이니 대단히 많은양입니다

 

 

 

 

 

 

다이어트 운동과 땀의 역할

 

우리의 몸에서 어떤 원인으로 인해서 수분의 손실 현상이 지속되면서 체중의 2%정도 되는 수분이 손실되면 운동능력의 20%의 손실을 가져오게 될 정도 입니다.

 

이후에 우리몸에서 4%의 수분이 손실되면 40%의 운동능력이 손실됩니다.

 

더나아가서 5% - 15% 정도의 수분이 우리몸에서 빠져나가면 탈수현상이 올수 있으며 우리몸은 더이상 땀배출을 하지않게 되어 체온조절능력의 상실하게 되는 심각한 상황이 됩니다.

 

실제로 체온은 40-41도 까지 올라가게 되어 쇼크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우리몸은 적어도 하루에 2L 정도의 물은 마셔야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는데 이상이 없게 됩니다.

 

다이어트 운동을 실천하게 될때 실제로 우리몸에서 땀을 흘리것은 체지방이 분해 되는 과정이 아닙니다.

 

운동을 통해서 다이어트의 목적인 체지방이 분해되며 이때 우리 신체는 온도조절을 위한 증상으로 땀을 흘리게 됩니다.

 

우리의 몸에서 땀을 흘리게 되면서 체지방이 분해되는게 아니며 체지방이 분해될 정도로 운동을 한 결과 땀이 나는겁니다.

 

 

 

 

 

따라서 겨울에 추운곳에서 운동해서 땀흘리는 양이 적다고 해서 체지방이 분해되는양이 적다든가 하는것이 아니라는 것 입니다.

 

온도가 낮음으로 해서 체온도 높지않음으로 해서 땀을 흘릴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결론적으로는 땀의 양과 다이어트는 직접적인 영향은 주지않는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흘린땀 이상으로 충분한 수분의 공급을 통해서 건강한 몸을 유지하도록 해야할 부분입니다.

 

 

Posted by 암보험비교사이트 misoyou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도생 2015.08.11 11: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분이 빠져나간 만큼 보충해 주어야겠네요.
    행복하세요^^

  2.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8.11 16: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그래서 헬스장가면 그렇게 중간중간에 물을 마시라고 하는 거였군요!

  3. 도느로 2015.08.11 18:4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생각보다 흘리는 땀의 양이 어마어마하군요.
    수분보충은 필수가 아닐 수 없네요 ^^

  4. 방송/인터넷/전화 가입! 2015.08.12 09: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가 와서 좋습니다.
    덥지도 않고~ ^^

  5. Trillion 2015.08.12 11: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운동시에는 수분섭취가 중요하죠!

  6. 마니7373 2015.08.12 13: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운동도 역시 알고 해야겠네요~~
    복날 몸보신은 하셨나요^^

  7.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08.13 10:1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파워웨이드라도 챙겨마셔야 하나..

  8. 운동하는직장인 에이티포 2015.08.16 18: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물 정말 중요합니다.
    근육의 대부분의 수분이라서, 근력운도할때도 물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는점^^

  9. 명태랑 짜오기 2015.08.17 14:3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